-
2017년 양육수당 보육료 유아학비 신청안내복지 2017. 2. 25. 02:15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집안에 미취학아동이 있을 경우, 나라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중, 양육수당과 보육료, 유아학비에 대한 내용과 각 서비스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우리나라는 저출산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으나, 마땅히 해결책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사실 아이 하나 낳아서 키우고, 교육시키는 것이 쉽지 않아 자녀출산을 아예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 것도 마찬가지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 같은 저출산 문제가 지속된다면, 앞으로 여러 가지 사회적인 문제와 경제발전에 큰 영향을 끼칠거라는 우려 섞인 전망도 나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아이 한 명에 들어가는 양육비나 교육비가 1억원이 넘는다는 조사결과가 있는 것처럼 일반 서민들이 아이를 2명 이상 낳아 기른다는 것이 부담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는 것 이구요.
다행히, 우리나라에서는 출산을 장려하고 양육을 지원하는 복지정책이 있는데요.
대표적인 복지서비스로 양육수당 지급, 아이돌봄서비스, 보육료나 유아학비 지원 등이 있습니다.
이제 곧 대부분의 교육기관에서는 방학이 끝나는 3월초부터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는데요.
집에 어린 자녀들이 있는 경우, 미리 신청을 하실 수 있으므로 아래 내용을 잘 확인하신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양육수당의 경우엔 신청기한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신청일 자체가 급여개시일이 되기 때문에 출생신고와 함께 신청을 하셔서 혜택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정부에서 유아 등에게 지원하는 복지서비스 종류입니다.
첫 번째, 양육수당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과 같은 보육시설을 이용하지 않고 집에서 양육할 때 지원받을 수 있는 수당입니다.
두 번째, 보육료는 어린이집을 이용할 때 받는 지원서비스입니다.
세 번째, 유아학비는 유치원을 이용할 때 지원받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이 3가지가 이름은 비슷하지만 아동의 연령과 보육시설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1. 가정에서 양육 : 만84개월 미만 (양육수당)
2. 어린이집 이용 : 만0세~5세 (보육료)
3. 유치원 이용 : 만3세~5세 (유아학비)
참고로, 작년부터 맞춤형보육제도가 시행되면서 만0~2세반의 아동이 어린이집을 이용할 때 부양자(엄마)의 직업 등 조건에 따라 종일반 또는 맞춤반 이용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이 3가지 지원서비스에 대해 사전신청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 사전신청 기간 : 2017년 2월6일(월) ~ 2월28일(화)
▶ 사전신청 대상 : 3월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등교하는 아동 또는 3월부터 가정양육하는 아동
우리 아이가 3월달부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가는 경우 : 2월28일까지 "사전신청"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현재까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다니다가 가정양육으로 변경하는 경우 : 2월28일까지 "사전신청"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2월 중에 서비스를 변경하는 경우엔 현재 받고 있는 서비스를 변경하는 것이므로 "당월신청"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맞춤형보육제도를 통해 종일반을 이용하고 있다가 가정양육 또는 교육시설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현재 2월 기준이므로 당월신청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신청 방법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메인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사이트에 처음 접속하셨다면 보안프로그램 설치여부가 나오는데요.
모두 정상적으로 설치를 해야 합니다.
이어서, 약관에 동의한 후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한 후 신청 진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해드린 조건에 따라 "당월신청" 또는 "사전신청"을 선택해주시면 되구요.
그리고, 보육료신청의 경우 아이사랑카드를 함께 발급신청하셔야 합니다.
양육수당의 경우 매월 신청한 계좌로 입금이 되며, 아이사랑카드의 경우 한달에 한번씩 해당 보육시설에 카드로 결제를 하는 방식이며, 지원금보다 많이 나오는 금액은 본인이 스쿨뱅킹 등을 통해 납부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요즘은 스마트폰으로도 신청 가능합니다.
play스토어에서 "복지로"앱을 설치하시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도움 되겠습니다.
아무쪼록, 도움 되셨기를 바라며 우리 아이가 처음 또는 새로운 학년을 시작하는 만큼 잘 보살피셔서, 적응 잘하고 올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아낌 없는 지원과 격려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