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지원 창업자금 대출조건금융 2017. 3. 17. 00:06반응형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역시 미국에서 기준 금리인상을 단행하였습니다.
아시다시피, 미국의 기준금리가 인상이 되면, 국내 대출금리도 영향을 받아 함께 따라 오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우리나라의 가계부채 대부분은 주택을 담보로 한 대출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인상에 따른 그 여파가 고스란히 일반 서민들의 부담으로 가중 될 수 있는데요.
그나마, 3월16일 한국은행에서 인터뷰 한 내용을 보면, 미국에서 금리가 오른다고 해서 기계적으로 올리지는 않겠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최근 우리나라 경제 상황을 보면, 청년실업자가 최고치로 늘어나고 있으며, 소규모 자영업에 뛰어들어 창업을 하는 신규 사장님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그러나, 준비 되지 않은 창업은 실패하기 쉽기 때문에, 시장조사와 상가 주변 여건 등을 철저히 분석하고 가계를 여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사업하기에 충분한 자본금이 있거나, 퇴직금 등이 있는 경우엔 새로운 창업에 도전하기 쉬우나 돈이 부족해 은행 또는 2금융권 등에서 돈을 빌리게 된다면 늘어나는 이자를 감당하는 것도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사업이 잘 되면 좋겠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고, 돈을 빌려서 할 경우 장사가 안되고 시간이 지날 수록, 조바심이 생기고 불안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사업을 하고자 할 때 금융권 등에서 돈을 빌려야 할 경우라면, 정부지원 창업자금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정부지원 서민금융 상품으로는 햇살론,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등이 있는데요.
이 중, 창업대출 용도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과 이용 조건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러한 정책자금의 경우 시중 금융권 상품보다 금리가 낮다는 이점이 있고, 신용도가 낮아도 신용보증재단과 같은 기관에서 보증을 해주기 때문에 타인의 보증에 대한 부담이 적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 상품의 금리가 10% 이상인 반면, 정책자금은 5% 대에서 10%대 이하 수준으로 빌릴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 창업대출로 자주 찾는 상품으로 미소금융이 있습니다.
이 상품은 제도권 금융회사를 이용하기 어려운 저소득, 저신용인 계층에게 사업에 필요한 창업자금이나, 운영자금을 무담보로 지원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이용 자격은 신용등급이 7~10등급의 저신용자로써, 사업자금에 필요한 금액을 최대 7천만원까지 연 4.5% 이내 금리 수준으로 빌려주는 상품입니다.
단, 앞으로는 이용조건을 지금보다 더 완화해 기존 7등급 이하에서 6등급 이하까지 받을 수 있는 방안을 추진중이라는 반가운 소식도 있습니다.
이용할 수 있는 기한도 5년 이내로 비교적 길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미소금융을 이용할 수 있는 조건보다 신용등급이 좀 더 나은 경우엔 1금융권의 새희망홀씨나 2금융권의 햇살론 등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연간 소득이 3천만원 이하이거나 또는, 신용등급이 6~10등급이면서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인 경우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은 지원 종류에 따라 사업운영자금, 창업, 대환자금, 생계, 긴급생계자금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용도로는 사업장 마련일 경우 임대차 계약서를 제출하고 5천만원 한도내 임차보증금을 받을 수 있고, 나머지는 사업 운영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조건으로는 정부나 공공기관의 창업교육을 이수한 창업자.
또는 무점포, 무등록 자영업자가 사업자등록 후 점포를 구비하는 경우가 해당이 됩니다.
참고로, 창업이수의 경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나 창업진흥원 같은 기관에서 12시간 이상 교육을 받고 이수하셔야 합니다.
단, 창업 요건으로는 사업장 확보나 사업자등록을 마친 후 개업한지 1년 이내라야 합니다. 단점이라면, 이용할 때 금융기관에 연 1% 이내의 보증료를 지불하셔야 합니다.
또 하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창업을 지원하는 정책자금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단, 창업지원을 위해 전국단위의 지원사업과 각 지역별 특성에 맞는 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소상공인마당 홈페이지(http://www.sbiz.or.kr) 지원시책을 이용하시면 각 지역에서 지원하는 창업과 관련한 지원 사업을 자세히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미국의 금리 인상 등 외부 요인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시점에서 금융 전문가들은 앞으로 주택담보대출 등의 상품을 받을 때 유동보다는 고정금리 상품으로 받으라고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 변동으로 받은 경우에도 고정으로 갈아탈 수 있는지 확인해서 갈아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무리하게 비싼 금리 상품을 이용하지 마시고,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자금을 적극 활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해보며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