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용보험 연말정산 확인방법정보 2017. 5. 23. 23:57반응형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사업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라면 매월 급여에서 일정금액을 고용보험급여 항목으로 공제가 될 텐데요.
매년 4월 건강보험료를 정산하듯 고용보험 연말정산도 진행한다는 점 알고 계시나요?
아시다시피 4대보험료는 직전년도의 소득을 기준으로 보험료가 부과되어 매월 공제되기 때문에, 올해 급여액의 변화가 있다면 당해 근로자가 얻은 소득을 기준으로 보험료 정산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국민연금이나 건강보험료율 보다는 요율이 적어 4월 급여에 반영되더라도 잘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은 고용보험 연말정산을 근로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2017년 기준 4대 보험료율부터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됩니다.
첫 번째, 국민연금은 기준소득월액을 바탕으로 근로자와 사업주가 똑같이 4.5%씩 납부를 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기준소득월액은 최저 28만원에서 최고 434만원까지로 결정됩니다.
두 번째, 건강보험은 보수월액 기준으로 근로자와 사업주가 마찬가지로 3.06%씩 납부를 하고, 장기요양보험료는 건강보험료 기준으로 6.55%로써 가입자가 사업주가 50%씩 부담을 하게 됩니다.
세 번째, 고용보험은 근로자는 0.65%를 부담하게 되며, 사업주는 그 외 근로자수에 따라 차등적으로 부담을 하게 됩니다.
네 번째, 산재보험은 업종에 따라 사업주가 100% 부담을 하게 되어있습니다.
▶ 고용보험 연말정산 하는 이유?
작년도 소득 기준으로 책정되어 올해 근로자에게 부과된 보험료와 올해의 실제 소득을 바탕으로 결정된 보험료의 차이를 조정하기 위함입니다.
이에 따라, 차이가 나는 보험료를 추가 징수하거나 환급하는 절차를 가지게 되고, 작년보다 소득이 증가한 경우 추가 징수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출처 / 근로복지공단 토탈서비스 ]
그렇다면, 회사 급여명세서를 확인하지 않고도, 올해 얼마만큼의 보험료가 정산이 이루어졌는지 근로자가 직접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에 접속 하신 후, 개인서비스를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위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개인서비스는 산재근로자나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일반개인, 심사청구 대리인이 이용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 준비 사항
먼저, 정보조회를 위해서는 공인인증서와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상단 탭 메뉴에서 "개인" 을 클릭한 뒤,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으로 사업장과 의료기관, 사무대행기관, 개인 선택화면이 나오는데, "개인"부분에서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
이어서, 가입약관에 모두 동의체크를 하신 후, 회원유형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이 부분에서 산재근로자가 아닌 "일반개인"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입하기" 클릭
그리고, 이용할 아이디와 이름 생년월일, 이메일 등 정보를 입력하신 후 가입을 완료합니다.
가입한 이후,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셔야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까지 완료한 후 상단 개인 -> "정보조회" 메뉴를 클릭합니다.
쉽게 보여줄 수가 없답니다. ㅠ 신원확인용 주민등록번호 13자리를 모두 입력해줍니다. 저도 여기까지 인내심을 갖고 진행했네요.
드디어, 제가 이용할 수 있는 메뉴가 나왔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개인별 부과고지보험료 조회" 메뉴 하나 밖에 없습니다.
사업자로 로그인하면 굉장히 많은 메뉴를 이용할 수 있지만 근로자는 보험료조회 메뉴 딱 하나입니다!
조회 방법은 간단합니다. 확인하고 싶은 보험년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업장 선택은 해당 주민번호로 이미 가입된 사업장을 보여주기 때문에 따로 검색하지 않아도 됩니다.
2017년 올해 얼마의 보험료가 정산이 되었는지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년도는 2016년도를 선택해줍니다.
보시는 것처럼 1월부터 12월까지의 월평균 보수금액과 고용보험 보험료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중, 1년 동안 근로자가 납부한 합계금액과 정산된 금액에서 발생된 차액분에 대해 징수가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4월급여에 반영하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엔 4만4천원 정도를 추가적으로 납부한 경우입니다.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