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변경되는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정보 2017. 2. 27. 01:45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반 서민들이 주택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 많이 이용하는 보금자리론의 금리가 오는 3월 6일 부터 인상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오늘은 보금자리론 대출자격과 이번에 인상되는 금리 수준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금리 인상 수준은 0.1%포인트로 적은편이지만 올해부터 이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자격이 강화되고, 가계대출을 억제하고 있는 상태에서 부작용등은 없는지 잘 살펴봐야 할 듯 합니다.


    보금자리론은 일반인들이 고정금리를 통해 최장 30년까지 장기로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모기지론 상품인데요. 지금까지는 최저 연 2.8%에서 3.05%로써 비교적 저렴한 편이었습니다.


    단, 금리가 인상되는 3월 6일 이전인 3월5일까지 신청을 마친분들에게는 금리가 인상되기 전 수준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이 상품을 받으려고 계획했던 분들은 서둘러야 하겠습니다.




    최근 미국을 시작으로 전세계의 금융시장 흐름을 보면, 금리가 점진적으로 오르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시장금리가 계속 오르고 있는데요. 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보금자리론도 어쩔 수 없이 금리인상이 불가피하다는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도자료가 나왔습니다.



    단, 큰 부담을 지울수 없기에 최소한의 인상폭으로 결정하였고, 일반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에 비하면 약 0.6% 포인트 낮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사실, 저희집 같은 경우엔 현재 아파트를 분양 받을 때 우리은행에서 약 3.2%대의 고정금리로 받았었는데 약 10여년이 지난 지금 시점과 비교해봐도 금리수준이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주택금융공사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기지론상품의 종류에는 그 이외 디딤돌대출이나 적격대출 등이 있습니다.


    ▶ 디딤돌대출의 경우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이구요. 


    디딤돌대출 금리 참고 http://comslife.tistory.com/184


    이용할 수 있는 자격도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이면서 무주택 세대주인 분들이 받을 수 있습니다.


    ▶ 적격대출의 경우 가계부채의 구조개선을 위해 주택금융공사에서 만든 장기고정금리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담보주택가격이 9억원 이하이면서, 약 5억원 한도로 최장 30년동안 이용할 수 있지만, 은행마다 금리가 차이나기 때문에 이용하실 때, 여러 금융기관을 비교해보는 것이 유리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있는 대출자격은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원 이하이면서 무주택 세대주인 경우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가격은 6억원까지이며, 약 3억원 한도로 주택담보가치의 최대 70%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일시적으로 2주택을 소유하게 된 경우는 3년 이내 처분기한을 두게 되어,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그리고, 상품의 종류를 보면 u-OOO, 아낌eOOO, t-OOO 이렇게 3가지 이름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u-상품의 경우 가장 많이 이용중인 상품으로 공사 홈페이지나 시중은행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낌e-의 경우, 전자약정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며 금리가 0.1%p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공사 홈페이지나 시중은행은 KEB하나, 신한, 우리은행에서만 실행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t-상품의 경우 인터넷으로는 실행되지 않으며, 시중 은행창구를 통해 이용가능하며, 조건과 금리 수준은 u-상품과 동일합니다.


    이용 가능 기관은 KEB하나, KB국민은행, 기업, 대구, 제주, 우리은행에서 가능합니다.




    3월6일부터 변경되는 부분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금리가 0.1%p 인상되며, 10년 만기 최저 2.8%에서 30년 만기 최고 3.15%까지 적용되며 나머지 자격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다만, 3월5일까지 신청한 분들에게는 기존 인상 전의 금리가 적용되며 한부모가정이나 장애인, 다문화, 다자녀가구의 경우엔 0.4% 포인트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 표는 각 상품과 만기에 따른 금리현황이며 2017년 3월 6일부터 적용되는 기준입니다.


    u-상품과 t-상품의 금리는 동일하며 인터넷 전자약정을 통해 진행되는 아낌e-보금자리론의 경우 0.1%포인트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정부에서도 지속적으로 가계부채 안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향 후 2~3년간 주택시장이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에 신규로 구입하려는 분들이나, 기존에 집을 담보로 많은 돈을 빌린분들도 추이를 잘 살펴보신 후 대응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도움 되셨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