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간단합니다
    컴퓨터 2017. 4. 18. 16:08
    반응형

    우리가 컴퓨터를 오랫동안 사용하다 보면, 점점 속도가 느려져서 PC를 새로 교체해야 하나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컴퓨터를 구성하고 있는 각 부품의 기능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를 하고 있는 경우라면 굳이 새로 교체하지 않고 윈도우 등 OS만 다시 설치해도 속도가 개선된다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인들은 2~3년 정도 사용하다보면 자꾸 느려지니까 새로 바꿔야 한다고 인식하는 것 이구요.


    따라서 오늘은, 초보자도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에 대한 방법입니다.




    본인의 컴퓨터 사양에 대해 알고 있다면, 부품을 업그레이드 해야 하는 건지 아니면 윈도우면 재설치하면 되는 건지에 대해 판단이 가능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참고로, 사양확인을 위해서는 cpu-z과 같은 프로그램도 있는데요.



    오늘은 cpu-z과 같은 설치프로그램이 아닌 윈도우에서 간단한 명령만으로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컴퓨터를 구성하는 부품 중, 본체에서 성능을 좌우하는 부분에 대해서만 알고 계셔도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PC 성능을 좌우하는 부품들


    CPU, 메모리, 비디오카드, 하드디스크


    이 정도만 알고 계셔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먼저, CPU와 메모리를 볼까요?




    먼저, 윈도우 시작버튼을 클릭하신 후, 실행창을 엽니다.


    이 곳에서 msinfo32 라고 입력한 후 "확인"키를 클릭합니다.




    이 명령어는 현재 장치의 기본 시스템정보를 보여주는 명령어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여러 항목이 있으며, 이 중 CPU에 해당하는 프로세서를 보시길 바랍니다.


    ▶ CPU의 경우 Dual Core, i3, i5, i7 이 정도만 알고 계셔도 되며, DualCore 보다는 i3가 빠르고, i3보다는 i5가 빠르고, i5보다는 i7이 빠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같은 프로세서에서도 속도차이가 있지만 숫자가 높은 것이 빠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 메모리의 경우, 1G에서부터 2G, 3G, 4G, 8G, 16G, 32G 등 꽂아 있는 개수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인 경우 4G 정도만 되어도 문서작성이나 인터넷용 등 표준형 모델로 사용하기에 충분합니다.




    ▶ 컴퓨터모델 및 디스플레이카드 확인하는 방법



    이번에는 DirectX 진단도구를 통해 기본 시스템 정보와 하드웨어 제조사, 장치모델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마찬가지로 실행 열기창에서 dxdiag 를 입력 후 "확인"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다이렉트진단도구에서는 msinfo32 명령어와 마찬가지로 기본 시스템정보에 대한 내용을 일괄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DirectX 구성요소와 드라이버 버젼 등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다는 것 이구요.




    상단, "디스플레이"탭을 클릭하면, 현재 비디오카드의 제조사와 이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디스플레이모드를 보시면 지원되는 최대 화면해상도가 표시됩니다.


    저 같은 경우엔 1366*768 밖에 지원되지 않네요.




    ▶ 하드디스크 용량 확인하는 방법



    이번에는 저장공간인 하드디스크(HardDisk)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컴퓨터 아이콘을 오른마우스로 클릭하여 "관리"를 클릭합니다.




    이어서, 저장소 -> 디스크 관리를 클릭하면 현재 물리적으로 장착되어 있는 디스크 개수와 용량이 표시가 됩니다.


    단, 파티션의 경우 C와 D 또는 그 이상 여러 개로 분리되어 있더라도 물리적인 Disk 하나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각각 2개의 Disk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단 Disk 0, Disk 1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디스크 0번에 C와 D가 같이 있기 때문에 1개의 Disk가 장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Disk는 HDD 와 SSD 로 구분할 수 있으며 SSD를 사용하는 것이 컴퓨터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고 체감적으로도 효과를 가장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본인PC에 장착된 Disk가 HDD인지 SSD인지 확인하는 것은, C드라이브 (오른쪽 마우스클릭) -> 속성 ->하드웨어를 클릭하면 디스크 이름이 나옵니다.


    그곳에 표시된 이름을 포털에서 검색해보면 SSD인지 일반 HDD인지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해드리면, 집 또는 회사 등에서 CPU i3, 메모리 4G, SSD 장착만으로도 문서작업이나 웹서핑 등 일반 사무용으로 사용하기에 충분합니다.

    PC를 사용하다가 1~2년 뒤에 느려진다고 해서 쉽게 바꾸지 마시고, 포맷 후 윈도우 재설치 만으로도 속도개선이 된다는 점 참고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거기에 더해서 하드디스크를 SSD로 바꾸는 방법도 속도개선효과가 좋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