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연치료 의료기관 찾기정보 2017. 3. 16. 00:06반응형
최근 담뱃값이 대폭적으로 오르면서, 주위에 금연을 시도하는 분들이 정말 많은데요.
국가에서 금연을 돕기 위해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내용에 의하면, 작년 한해 동안 금연치료 지원사업을 받은 참가자는 약 35만8천명정도로써, 작년보다 13만명이 늘어날 정도로 많은 분들이 참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배정된 예산을 다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만큼 좀 더 적극적으로 지원제도를 알리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이 사업은 최초 2015년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특히 작년엔 담뱃값 인상률이 크다보니 참여자수도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어떤 분들이 어떤 절차를 통해, 어느 의료기관에서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016년 배정된 예산은 약 1,081억원이었으며, 건강증진기금에서 1,000억원 국고에서 81억원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중 75.5%인 816억원정도만 사용한 것으로 집계 된 것이구요.
담뱃값 인상이 지속적으로 예견되고 있는 바, 건강도 지킬겸 금연을 시도하는 애연가분들께서 할당된 예산(?)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셨으면 합니다.
주요 치료 프로그램 과정은 금연치료 의료기관을 찾아 간단한 설문지 작성과 함께 처방을 받으면 됩니다.
이후, 처방에 따른 의약품을 수령한 후 시도를 하고, 이 후 2주 후 다시 방문해서 프로그램을 계속 이수하는 식으로 진행되며 최종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되면 본인부담금을 환급 받는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
▶ 지원 사업내용은 무엇이며, 어떻게 진행될까요?
지원 대상은 금연 치료를 희망하는 모든 사람이 해당 되며, 1년에 2회까지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에서는 8~12주 동안 프로그램 진행을 이수할 수 있도록 상담 전문치료와 처방지원을 하게 되며, 이 때 1회차와 2회차의 처방에 대한 본인부담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후, 3회차부터는 본인부담금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최종 12주 프로그램을 이수한 경우, 1,2회차 금액을 환급 받게 되는 것입니다.
지원 받는 세부 내용은 상담과 프로그램 참여비용. 그리고 치료에 대한 의약품 처방시 처방약에 대한 약국조제비용 등이 있습니다.
또한, 패치나 껌 같은 보조제 구입비용도 지급한도내에서 지원이 됩니다.
이 때, 병원 또는 약국을 이용하면서 처방전과 치료비 영수증은 꼭 보관하도록 합니다.
▶ 금연치료 의료기관 찾는 방법
하지만, 주위에 있는 가까운 병원을 가서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전문 의료기관을 찾아가야 합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참여하고 있는 기관이 많지 않다는 것이며, 치료기관을 더 늘려야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병원 입장에서도 공단에서 지원하는 진료수가가 낮아 불만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 부분은 병원 지급 보조비를 늘리고, 흡연자들의 본인부담금도 낮춰주면 어느 정도 해결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의료기관을 찾는 방법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인(http://hi.nhis.or.kr)에 접속해서 "건강.의학정보" -> "기관 찾기"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어서, 시/도를 선택한 후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병.의원을 읍.면.동 단위까지 선택해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와 별도로 병원 이름을 직접 입력하여 통합검색방법으로 찾으셔도 됩니다.
저도 구미 공단동을 선택하여 찾아보니 3군데 밖에 없는 것으로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구요.
사실, 6회 정도 상담이 있지만 금연치료제(1일 2정)를 받고 442,000원 중 본인부담금을 내야 하는데 마음처럼 성공할 자신이 있다면 쉽게 도전하여 돌려 받으면 되지만, 1~2주 시도하고 포기하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생각 됩니다.
이 분들에게는 초기 1~2회차 치료비용이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는데요.
공단에서도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기를 원한다면 본인 부담금좀 낮춰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현재 끊고는 싶은데 흡연으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은 이런 지원 사업도 있으니, 가까운 의료기관을 찾아 상담도 받으시고 금연도 성공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