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정부지원 서민대출종류
    금융 2016. 11. 7. 23:49
    반응형

    최근, 기업이나 가계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본의 아니게 퇴직하는 분들도 많이 있고, 소규모로 자영업을 시작했다가 금전적인 문제 등으로 어려워 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낮은 일반 서민들에게는 1금융권 등에서 돈을 빌리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경우, 비싼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지 마시고,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이용하신다면, 금리 절감이나 한도증액 면에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에는 새희망홀씨, 햇살론, 미소금융, 긴급소액대출, 주거안정자금 등이 있으며 각각의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자격과 금리, 한도, 취급 은행 등에 대해서 알기 쉽게 정리를 해봤습니다


    사실, 이러한 여러 상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전까지는 취급하는 곳이 달라 불편한 점이 있었으나, 서민금융진흥원이 출범하면서, 모든 서민금융서비스를 한 곳에서 받을 수 있어 편리해졌습니다.





    그러나, 진흥원에서 통합해서 취급하고 있지만 각각의 상품 성격은 동일하기 때문에 각 용도마다의 이용 성격과 자격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통의 경우라면 신용등급과 소득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시중 은행 등 1금융권에서 저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지원 서민대출은 대부분 신용 등급이 낮아야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으며, 자금의 필요 용도와 자신의 경제적 상황에 맞는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첫 번째, 시중 은행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는 새희망홀씨는 수중 은행의 대표적인 서민 맞춤형 대출상품으로써 소득이 적거나 신용이 낮은 분들을 위해 취급하는 상품입니다.


    취급은행은 하나, 국민, 신한, 우리은행 등 1금융권 은행이며 지역은행에서도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이용자격은 연소득 3천만원 이하이거나 신용등급이 6~10등급이면서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인 경우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금리는 연 6~10.5% 수준이며 실제 신청할 때 은행별로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이용하실 때 고정금리인지 변동금리인지 잘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요즘 같은 저금리 추세에서는 변동으로 설정하셔도 괜찮지만, 향후 오를 것을 대비한다면 고정금리로 설정하는 것이 더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성실 상환자에게는 분기별 또는 매년 마다 금리를 우대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햇살론은 인터넷 또는 전단지 광고, 스팸 문자 등을 통해 가장 많이 접하는 상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일주일에 한 두번은 햇살론을 이용하라는 ARS 전화를 받기도 합니다.


    이 상품은 금융위원회와 서민금융회사,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취급하고 있으며, 신용이 낮거나 소득이 적은 서민에게 저금리로 보증부 대출을 해주는 상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소규모 자영업자나 농림어업인에 특화된 상품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햇살론은 1금융권이 아니라 농협이나 신협, 수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산림조합 등의 2금융권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자격요건으로는 연 소득 3천만원 이하 또는 신용 등급 6~10등급이면서 연 4천만원 이하인 자영업자와 근로자, 농림어업인,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인 경우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원 종류에도 사업 운영자금, 창업자금, 생계자금 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대부분 1년 거치가 가능하며 4년 정도의 분할 상환 방식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보증 심사 및 보증서 발급은 신용보증중앙회와 지연신보에서 하고 있습니다.




    미소금융은 제도권 금융회사 이용이 어려운 계층을 대상으로 창업 자금이나 운영자금을 무보증 무담보로 지원 해주는 상품입니다.


    재원은 시중은행 등에서 일반인이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을 활용하고 있으며 시설개선자금, 긴급생계자금, 임대주택보증금지원, 미소드림적금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금액은 대부분 소액으로 지원되지만 사업운영자금의 경우 2천만원, 창업자금은 7천만원까지 지원됩니다만 금리 수준은 연 4.5% 이내로 적용됩니다.


    이용할 수 있는 자격요건으로는 신용등급 7등급 이하이거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 또는 근로장려금 신청요건에 해당 되는 경우 등입니다.




    주거안정자금으로는 서민들의 주택 구입이나 주거 생활의 안정을 위해 지원하는 자금을 말하며 종류에는 국민주택기금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서민주택전세자금, 저소득가구 주택전세자금 등이 있습니다.


    주택금융공사에서는 보금자리론, 일반전세자금보증 등이 있으며 시중 은행의 전월세자금대출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디딤돌대출의 경우 무주택 서민들이 집을 구입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주택담보상품이며 신혼부부의 경우 총소득이 7천만원 이하, 그 이외는 6천만원 이하인 근로자와 서민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리도 꾸준히 내려 소득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대 수준까지 내려와 있는 상태입니다.


    보금자리론도 성격은 비슷하지만 만기 까지 안정적인 고정금리로 장기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9억원 초과 고가 주택을 제외하고 주택담보가치의 최대 70%까지 큰 한도가 설정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긴급소액지원상품은 신용 회복중인 분들에게 1천만원 이하로 소액을 지원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자격으로는 신용 회복지원을 받아 1년 이상 또는 개인 회생 개시이후 2년 이상 변제 계획을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는 경우에 이용 가능합니다.




    종류에는 생활안정자금, 시설개선자금, 운영자금, 학자금, 고금리 차환 자금이 있으며 희망사다리론 한도는 1,000만원, 개인 회생론의 경우 500만원 이내로 이용 가능합니다.


    그 외 캠코 두배로 희망상품이 있으며 이 상품 또는 바꿔드림론을 이용 또는 신용회복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채무조정 약정 후, 성실하게 상환하는 경우 신청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마지막으로, 금융피해자소액지원 상품 중 새희망힐링론은 보이스피싱이나 불법 사금융 또는 저축은행 후순위채 등으로 피해를 입은 서민이나 취약계층에게 의료비, 학자금, 생계비 등 긴급자금을 저금리로 장기간 지원해드리는 제도를 말합니다.


    단, 피해를 입었다는 입증 서류가 필요하며, 피해신고확인서나 사건사고 접수 확인원 등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상품을 보면 알 수 있듯, 정부에서 보증을 하고 지원해주는 서민대출종류는 많습니다. 각 지원 자금의 성격과 본인의 자격요건을 잘 비교하신 후, 이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위에서 언급한 상품들은 서민금융진흥원으로 통합 관리하고 있으며, 정책성 금융상품 정보안내 뿐만 아니라 민간 금융상품 정보 등, 다양한 서민금융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필요하신 경우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