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행업무시간 은행 영업시간 안내정보 2014. 9. 29. 11:34반응형
안녕하세요. 평소 주거래은행 위주로 금융거래를 사용하시는분들은 큰 상관이 없으나, 가끔 그 이외 타은행도 이용할 일이 종종 생깁니다.
요즘은 각 금융사마다 인터넷뱅킹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서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거래를 많이 하지만 어쩔수 없이 직접 영업점을 방문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그런데 각 금융사마다 은행업무시간이 달라 정확히 몇시까지 근무를 하는지, 마감시간은 지나지 않았는지 헷갈릴때가 있습니다.
최근 몇 년사이에 마감시간이 점차 줄어들게 되어 머릿속에 정확히 몇시까지 근무하는지 기억이 안나죠.
그래서 간단히 금융사별로 은행 영업시간을 정리해봤습니다.
우선, 핵심키만 짚어보면 우리나라에서 영업을 하는 대부분의 은행업무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입니다.
단, 일부 금융회사는 오픈시간과 마감시간이 약간 다른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근무하는 일반 금융사 ]
국민, 경남, 광주, 기업, 농협중앙회, 대구, 부산, 시티, 제주, 하나, 신한, 우리, 전북, 한국수출입, HSBC은행이 여기에 속합니다.
오픈시간은 SC제일은행과 일부 단위농협을 제외하고는 모두 동일한 오전 9시입니다.
반대로 마감시간은 SC제일은행, 일부단위농협, 우체국을 제외하고 모두 동일한 오후 4시입니다.
각, 금융회사마다 동일한 시간에 오픈하고 동일한 시간에 마감을 하면 기억하기도 좋고 편할텐데, 각 나름대로의 기준과 영업방식이 있기 때문에 강요할수는 없는 거겠죠.
이중 스탠다드차타드은행과 단위농협이 시간이 좀 특이하죠.
SC제일은행(스탠다드차타드)은 오전 9시30분 오픈 -> 오후 4시30분이 업무시간입니다.
또한 농협중앙회는 일반 시중은행과 동일한 9시오픈 오후4시마감이지만, 단위농협은 오전9시 30분 오픈 -> 오후4시30분 마감이라는 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우체국은 타 금융기관보다 30분 늦게 업무를 마칩니다.
오픈시간은 동일하지만 오후 4시30분까지 근무를 하고 있다는 점도 차이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5일근무제로 인해 토요일, 일요일은 물론이거니와 공휴일에도 휴무로 지정되어 문을 열지 않습니다.
물론 자동화기기가 설치된 무인CD기에서는 간단한 입출금 업무는 보실 수 있습니다. 단 수수료가 평일보다 조금 비싸죠.
이 사진은 제가 처음 직장생활을 시작할때부터 주거래은행으로 이용하고 있는 외환은행인데요.
이 곳 저 곳 여러군데를 이용하는 것보다는 급여이체 등으로 장기간 이용하게 되면 대출을 받을때 금리우대 혜택이나 이체시 수수료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타 금융기관도 장기 우대고객에게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니, 주거래은행을 만들어놓고 거래실적을 쌓는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이곳은, IMF시절 외국계펀드로 매각되었다가 다시 국내로 매각되고, 외환카드와 합병 그리고 최근에 다시 카드부분 분할 등 우여곡절이 많았던 곳입니다.
일하는 직원들이야 항상 똑같은데, 자본주의의 환경에 이리갔다 저리갔다 하는 아픔을 겪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점심시간 같은경우는 재량껏 교대로 운영하기 때문에 고객들은 점심시간이라고 해서 기다릴 필요 없이 업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은행 영업시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우체국이나 단위농협, SC제일은행을 제외하고는 모두 오전9시부터 오후4시까지라는 것만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국민은행같은경우 애프터뱅크라고 일부지점에서 영업시간을 오후 2시부터 오후9시까지 대폭 조정해서 운영하는 곳도 있답니다.
아마도 자영업을 하시거나 늦게 업무를 마치는 소상공인분들은 도움을 많이 받으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