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간단합니다
    정보 2016. 2. 23. 19:0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근로소득원천징수란 회사 등 사업자가 근로자에게 임금을 지급할 때 일정액을 공제하여 근로자 대신 국가에 세금을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영수증은 은행 등에서 대출을 받을 때나 소득을 증빙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작년 1년 동안의 근로소득과 기납부세액 그리고 연말 정산 이후 정산세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를 이직한 경우에도 그 전에 근무했던 회사의 근로소득 영수증을 제출하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규모가 되는 회사에서는 대부분 인사관련 부서에서 연말정산 이후 일괄적으로 발급하여 근로자에게 나눠주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규모가 작은 회사나 회사에서 받았지만 분실한 경우라도 국세청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쉽게 발급 받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인터넷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신 후, 국세청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 다음으로, 상단 메뉴 중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처음 접속하신 경우라면 여러 가지 보안모듈 프로그램이 설치됩니다.


    자동 설치 될 때까지 기다리신 다음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회원 로그인창이 나옵니다.


    이미 회원가입되어 있다면 공인인증서 로그인 또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의 경우 등록절차를 거쳐야 정상적으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홈택스에 회원가입되어 있지 않더라도 "비회원 로그인" 을 통해 성명과 주민번호를 입력 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단 이때에도 공인인증서 인증단계는 필수로 거쳐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셨다면 상단 메인 메뉴 중 "My NTS" 를 클릭합니다.






    My NTS 개인 페이지를 보시면 현금영수증 카드관리, 세금신고내역, 모범납세자, 세무조사이력, 현금영수증사용 금액 조회 등 여러 가지 국세청과 관련된 업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중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메뉴를 클릭하자마자, 로그인한 이용자의 근로소득지급명세서 및 거주자 사업소득 지급명세서 등이 리스트되어 나옵니다.


    지급명세서의 종류와 사업자등록번호, 징수의무자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 하실수 있으며, 귀속년도와 제출일자 순으로 정렬하여 나오고 있습니다. 


    이 중,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소득지급명세서" 입니다.


    참고로, 작년의 귀속년도는 올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가 끝나야 작년의 소득 영수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5월 이전에는 제작년의 귀속년도만 조회 가능합니다.


    한 직장에서만 근무하셨다면 상관 없겠지만, 중간에 직장을 옮기셨다면 같은 귀속년도에 영수증이 2개 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인터넷으로 발급 받기 위해서는 우측 지급명세서보기 부분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미리 보기 화면이 나오는데요.


    명세서에 표시되는 항목은 기본 징수의무자 정보와 소득자의 기본 정보가 표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1년 동안의 총 소득과 납부한 세금, 환급액 또는 추징당한 금액, 부양가족 구성원, 의료비 나 교육비 등의 지출금액 등도 전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출력이 가능한 프린터가 준비되어 있다면 상단 좌측 프린터아이콘을 눌러 종이문서로 인쇄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